푸르미르의 이야기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 민원 신청하는 방법 소개!

사람이 살다보면 불법채권추심, 보이스피싱, 보험사기 등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직면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서민금융과 관련하여 상담이 필요한 경우도 생깁니다. 이러한 경우 우리는 금융감독원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금융감독원 민원신청 방법에 대해 알기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금융감독원 홈페이지(www.fss.or.kr)에 접속을 합니다. 화면 상단 민원 · 신고의 하위 메뉴를 보시면 민원신청이 있습니다. 클릭해서 다음으로 넘어갈께요.


은행, 보험, 증권 등의 금융회사와 문제가 있을 경우 화살표가 가리키는 금융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래쪽에 보시면 금융위원회 소관 법령 및 업무에 대한 사항은 국민신문고로 신청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구요.

금융감독원 민원신청을 계속해서 진행하기 전에 동일하거나 유사한 사례가 있었는지 먼저 확인을 해보셔야 불필요한 행정소요를 줄일수가 있습니다.


어떠한 내용의 민원인지 해당 홈페이지로 가셔서 자주하는 질문이나 유사사례 들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유사한 민원 신청 사례가 있었다면 그 내용을 확인하시면 되겠죠. 그렇지 않다면 금감원 민원신청을 계속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금융회사에 사실확인이 필요한 민원인지의 여부를 체크하고 나머지 내용을 쭈욱 읽어 보신 후 다음단계로 넘어가시구요.

마찬가지로 민원자율조정제도 안내와 민원 이첩제도 안내에 대한 내용을 읽어 보시고 해당 되는 항목에 체크를 하고 계속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과거 동일 내용의 민원접수 여부와 민원 변경신청 안내에 대한 내용까지 읽으신후 체크하시고 민원 신청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별표 표시가 되어 있는 부분은 반드시 기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공인인증서, 휴대폰, 아이핀 중에서 선택해서 본인인증을 하셔야 하구요.

금융감독원 민원 신청 마지막 작성 화면입니다. 6하원칙에 의거하여 사실을 명확하게 입력하시고 필요에 따라서 증빙이 될만한 자료를 첨부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금융감독원 민원 신청방법에 대해서 사진과 함께 설명해 드렸습니다.

「금융」 카테고리 인기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