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미르의 이야기



우리동네 방공호 위치 미리 체크하고 숙지하자!

한반도 정세가 일부 완화되긴 했지만 8월의 위기설은 여전히 진행중입니다. 전쟁이 일어나서는 안되겠지만 만약이라는 단어(If)는 항상 우리 곁에서 머물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전쟁이 일어나게 되면 우리는 최소한의 물품을 챙겨 대피소로 이동을 해야겠죠. 그럼 우리는 미리 미리 내가 살고 있는 동네의 대피소 위치를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굳이 전쟁이 아니더라도 지진 등의 재난상황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럼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를 통해서 우리동네 대피소 찾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www.safekorea.go.kr)에 접속을 합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의 첫 화면에서 하단으로 2/3지점까지 내려가면 아래 이미지의 민방위 메뉴가 있습니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민방위 대피소를 클릭해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 주세요.


대피시설에 대한 설명과 함께 각 지역별로 우리동네 방공호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빨강색 체크박스에서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을 선택 후 검색을 클릭하면 전쟁시 대피소가 나타납니다.

가령 예를 들어 부산광역시 동래구 사직1동의 방공호 위치를 찾아 보겠습니다.

부산광역시 동래구 사직1동의 전쟁시 대피소는 총 6개가 있습니다. 6개의 방공호 위치 중에서 내가 살고 있는 곳과 가장 가까운 곳의 대피소 위치를 체크해서 머릿속에 기억하고 있으면 됩니다.


우리동네 방공호 위치 찾기 한번 더 해볼까요? 이번에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1동의 방공호 위치를 찾아 보겠습니다.


서울이라 강남구 역삼1동의 전쟁시 대피소는 부산 사직1동 보다 많은 12곳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우리동네 방공호를 찾아서 알고 계시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