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미르의 이야기



지난달에 저를 제외한 가족여행을 안동으로 2박 3일간 다녀왔습니다.

안동호반 자연휴양림에 예약을 하여 숙소를 잡고 안동 하회마을 등 여러곳을 둘러 보았죠.

안동여행을 마치고 돌아오는날 안동버버리찰떡과 안동소주 일품을 사왔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혼자 여행을 떠나지 못한 아쉬움을 유명하다는 안동소주로 달래 보았습니다.



안동소주 유래

안동소주는 원나라(몽고)의 한반도 진출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칭기즈칸의 손자 쿠빌라이가 일본을 침략하기 위해 병참기지를 안동과 개성에 구축을 했는데요.

원나라 병사들에게 소주는 허리춤에 차고 다니면서 마실 정도로 아주 중요한 필수품이었습니다.

그래서 병참기지인 안동에서는 소주를 만들수 밖에 없었고 지금까지 그 전통이 유지된 것입니다.



안동소주 제조방법

안동소주는 고려시대부터 안도에서 증류식 소주 만드는 비법을 전파시킨데서 유래합니다.


특히 안동소주 일품은 증류식 방법에 독특한 맛과 향을 내기 위하여 우리 쌀을 지하 350m 암반수와 함께 발효시킨 쌀증류주라고 합니다.



안동소주일품 도수

일품안동소주 도수는 17%,  21%,  30%,  40% 4가지로 분류됩니다.

30% 짜리는 없는걸로 알고 있는데 홈피에 보니 도자기 용기에 담겨져 있는게 있더라구요.

제가 술을 좋아해서 40% 짜리 2병을 사온거 같은데요.

원래 일품안동소주 유리병 2종세트는 21%와 40% 각 1병씩 포장되는데 구매자의 요구에 따라서 같은 도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제가 맛본 안동소주일품 40도짜리는 어떨까요?

일반 양주보다 목으로 넘어가는 과정이 부드럽고 맛도 깔끔하더라구요.

당연히 일반 소주와도 차이가 확연히 나타납니다.


사실 안동소주일품을 마시기 전에 일반 소주를 마셔서 취기가 빨리 찾아오긴 했습니다.



안동소주일품 가격

일품안동소주 유리병 2종세트 구매는 안동소주일품 홍보관에서 했다고 하네요.

안동소주일품가격은 40도짜리 2병 12,000원입니다. (1병 6,000원)

안동소주일품가격은 판매처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안동소주일품 홍보관 위치

안동시 와룡면 태리 금산로 8 (054-841-6080)



소주를 좋아하시는 애주가 분들에게 안동소주는 좋은 친구가 될수 있을꺼 같습니다.

지금까지 안동소주 일품에 대해 잠시 주절거려 보았습니다.



< 안동소주 일품 나머지 사진 모음 >


01234567891011


「여행」 카테고리 인기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