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미르의 이야기



강아지 목에 걸렸을때 대처 요령



집에 반려견, 애완견을 키우시는 분은 한번쯤 겪어 보거나 앞으로 겪게 될지 모르는 이야기입니다. 강아지의 습성상 꼭꼭 씹어 먹지 않고 덩어리째 삼키는 경우가 많죠. 잠깐 못보는 사이 엉뚱한 물건(인형, 화장품 등)들을 음식인냥 먹고 목에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강아지 목에 걸렸을때, 무언가를 잘못 먹고 목에 걸림, 강아지 켁켁거림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부득이하게 동물병원을 즉시 가지 못하는 경우 응급처치할 수 있는 방법 몇가지 소개해 드릴께요.


▣ 강아지 목에 음식 등의 이물질이 걸렸을때 증상


● 호흡 곤란 증상

● 구토 or 침을 흘리는 증상

● 지속적인 기침 or 앞발을 입에 가져다 대는 증상

● 평소보다 불편해 보이거나 고통을 느끼는 증상



1. 기침, 구토를 계속할 경우


스스로 목에 걸린 이물질을 뱉어낼 수 있기 때문에 잠시 기침하는 상태를 지켜 봅니다. 스스로 뱉지 못하는 경우 뒷다리를 들어서 강아지가 이물질을 토하지는 확인합니다. 입안에 이물질이 걸려 있는지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면 집게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빼주시면 됩니다.



2. 이물질 제거에 실패한 경우


강아지의 머리를 아래쪽으로 향하게 한다음 허리부분을 팔로 감싼후 주먹이 아닌 손가락 2개를 이용하여 배가 눌리도록 펌프질을 해줍니다. (주먹으로 하게 되면 갈비뼈에 무리가 갈수 있답니다.)


3. 동물병원으로 직행


애완견을 기르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문가가 아니죠. 강아지가 목에 걸렸을때 나타나는 증상을 확인했다면 무조건 동물병원으로 가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요즘은 24시간 동물병원도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



내가 기르는 강아지에게 평소 어떠한 상황이 발생할지 모르니 미리 24시간 진료를 하는 동물병원을 알아 두시는게 좋겠죠.

평소 겪지 못한 상황이 발생하면 누구나 당황하게 마련이니까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를 꾸욱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