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미르의 이야기



지정기부금단체 조회 어떻게 알수 있을까?

우리는 살아 가면서 자의 또는 필요에 의해 기부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매년 꾸준하게 불교 단체에 기부를 하고 기부금 영수증을 받아 연말 정산 자료에 첨부하여 제출 하고는 했습니다. 당시 연말정산 기부금 공제한도에 대해 잘 몰라 헤메였던 기억도 나네요.



그럼 기부금에 대한 사전적인 의미는 무엇일까요? 기부금이란 자선 사업 또는 공공 사업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대가를 바라지 않고 내는 돈 또는 사업과 직접적으로 관련없이 특수관계에 얽매이지 않는 자에게 무상으로 지출하는 재산적 증여의 가액으로 정의를 내릴수 있습니다. 기부금의 한자 표기는 寄附金, 영어 표기는 endowments & gifts 또는 contribution, donation, subscription으로 표기할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도움을 주기 위한 단체에 무상으로 기부한 기부금이 잘 쓰이고 있을까 궁금증이 일게 되는데요. 간단하게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www.hometax.go.kr)를 통하여 기부금단체의 기부금 활용 실적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기부금단체 조회 서비스는 위에 언급되어 있는 국세청 홈텍스 검색 또는 주소를 입력하여 접속을 합니다. 참고로 로그인을 하지 않고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접속을 하게 되면 아래 화살표가 가리키는 공익법인공시를 클릭해 주세요.



그럼 아래 화면이 보이게 되는데요. 여러가지 메뉴들이 있지만 빨강색 테두리가 있는 기부금 단체 간편 조회를 클릭해 줍니다. 참고로 홈텍스에서 제공하는 기부금 단체 조회 서비스는 최근 2년간 공시/공개된 결산 서류, 기부금 모금/활용 실적, 외부 회계 감사 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원하는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빨강색 테두리의 법인명 찾기를 클릭해서 계속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조회 대상 단체는 지난해 12월 말을 기준으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고시한 기부금 단체 4,013개로 해당 정보는 매 분기 말 기준으로 기획재정부의 지정 결과를 반영해 업데이트 하게 됩니다.



아래 화면에서 단체를 구분하여 단체명 일부를 입력하여 조회를 해도 결과를 알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부의 지정/고시 절차 없이 지정기부금단체로 지정될 수 있는 의료/학교/종교 법인 등은 지금 설명하고 있는 기부금 단체 조회 서비스에 조회가 안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우리를 검색해 보면 한우리 나눔재단, 한우리 독서문화 운동본부, 한우리 통일복지국가연구원, 이한우리 봉사회까지 총 4건의 검색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자신이 기부한 단체의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를 통하여 지정기부금단체 조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차후 국세청에서는 모바일에서도 기부금 단체 정보를 손쉽게 알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