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미르의 이야기



사랑스런 햄스터 종류 5가지, 어떤 종을 길러 볼까?

요즘 애완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집들이 많습니다. 개와 고양이는 물론 새, 파충류까지 그 종류가 다양한데요. 햄스터 역시 어린 아이들이 아주 좋아하고 키우기가 까다롭지 않아 애완동물로써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 햄스터의 종류는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귀엽고 깜찍한 햄스터의 종류 간략하게 소개해 드릴께요. 먼저 햄스터는 크게 시리아 햄스터와 드워프 햄스터로 나눌수 있습니다.

▲ 시리아 햄스터(Syrian hamster)는 흔히 우리가 많이 들어본 적이 있는 골든 햄스터인데요. 중동 시리아 지역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어 시리아 햄스터로 불리고 털이 황갈색으로 덮여 있어 골든 햄스터라고 불리는 것이죠. 햄스터 중에서 애완동물로 가장 인기있는 종이기도 합니다.

▼ 시리아 햄스터 ▼

▲ 애완동물 뿐만 아니라 실험동물로도 쓰이기도 하는 시리아 햄스터의 수명은 2 ∼ 3년, 몸 길이는 12.5 ∼ 17.5㎝입니다. 성격이 온순하여 다루기는 쉽지만 강아지처럼 애교있는 모습을 기대하긴 무리죠.

▲ 2마리 이상의 시리아 햄스터를 키울 때에는 서로 물어 죽이거나 중상을 입힐수가 있어 별도의 케이지를 마련하여 키우셔야 합니다.


▼ 두번째로 드워프 햄스터(dwarf damster)인데요. dwarf라는 단어의 뜻이 신화속에 나오는 난장이라는 뜻이죠. 즉 드워프 햄스터는 크기가 아주 작은 햄스터를 모두 통칭하여 부르는 말입니다. 

드워프 햄스터의 종류는 러시안 햄스터(캠벨 햄스터윈터 화이트 햄스터로보로브스키 햄스터), 중국 햄스터 가 있습니다. 그럼 드워프 햄스터 종류별로 사진과 함께 살펴 볼께요.


▲ 캠벨 햄스터 ▲

1902년 몽골에서 처음 표본을 수집한 켐벨의 이름을 따서 캠벨 햄스터라고 불리는데요. 평균 수명은 18개월 ∼ 24개월로 다른 햄스터와는 달리 수컷이 출생과 양육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합니다. 경계심이 강하여 사람을 잘 물기 때문에 다른 햄스터에 비해서 다루기가 까다로운데요. 어린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 키우는 것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 윈터 화이트 햄스터 ▲

▲ 윈터 화이트 햄스터는 1773년 중국 신강성, 남부 중가리안 분지에서 최초로 발견되었습니다. 발견지역의 이름을 따서 중가리안 또는 장가리안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 캠벨 햄스터와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겨울이 되면 털이 하얗게 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캠벨 햄스터보다 온순하여 사람을 잘 따라 인기가 높습니다.


▲ 로보로브스키 햄스터 ▲

▲ 로보로브스키 햄스터는 1894년 러시아인 로보로스키가 처음으로 발견하여 붙여진 이름인데요. 줄여서 로보 햄스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로보로브스키 햄스터는 가장 빠르고 작은 드워프 햄스터입니다. 하루동안 백마일 이상을 달릴수 있다고 하는데요.

▲ 캠벨 햄스터나 윈터 화이트 햄스터보다 다루기 쉽지 않고 길들이기도 쉽지 않습니다. 다만 사교성이 좋아 한 케이지에서 여러 마리를 길러도 되지만 영역 다툼을 하는 성체가 되면 분리해서 길러야 합니다.


▲ 중국 햄스터 ▲

▲ 중국 햄스터는 중국 북부 지역과 몽골에서 발견되었는데요. 다른 햄스터에 비해 꼬리가 2 ∼ 3cm 길어 손바닥 위에 올리면 꼬리를 손에 감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애완용으로 많이 길러 졌으나 지금은 드워프 햄스터에 밀려 인기가 없습니다.

암컷 중국 햄스터는 공격성이 아주 강해 번식과 사육이 힘들어 우리나라에는 보급되지 않는 종이기도 합니다.